동방학지&국학총서


작성일 : 2010-01-14
제목 104.분단체제하 남북한의 사회변동과 민족통일의 전망
내용



해방후 사회경제의 변동과 일상생활

2001년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진행된 `근대화·세계화와 한국사회의 발전논리`라는 대주제 아래 진행된 연구의 3단계에 해당하는 `분단 체제하 남북한의 사회변동과 민족통일의 전망`에 대한 연구의 세 번째 결과물이다. 개항기와 일제하의 사회경제와 일상생활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해방 이후 분단 경제체제의 한 부분을 이룬 남한 경제체제의 형성과정을 사회변동과 정책 양 측면에서 검토하고, 분단경제체제 하에서 살아가는 남북한 주민들의 대응과 생활의 변화상을 살펴보았다.

 

[목차]

책머리에 


제1부 구조의 변동 

배성준|해방~한국전쟁 직후 서울 공업의 재편성 

허수열|1940년대 한국 공장공업의 연속성의 정도에 대한 분석 

홍성찬|해방 후 '귀속 국내 법인'의 운영과 청산 - 해동흥업공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 


제2부 제도의 변동 

이상의|정부수립 후 노동위원회의 설치와 노동문제 

이경란|1950년대 농업협동조합법 제정과정과 농업협동체론 


제3부 생활의 변동 

이상의|한국전쟁 이후 노무동원의 재현과 노동자 

이경란|전후 농촌의 사회연결망과 농민생활 - 충남 문당리의 사례를 중심으로 - 

김성보|전쟁과 농업협동화로 인한 북한 농민생활의 변화 


찾아보기


전통의 국가적 창안과 문화변용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중점연구소 사업으로 수행된 3단계 사업 중 제2세부 연구팀의 연구 결과물이다. 해방 이후 근대국가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민족의 정체성과 국가의 정통성을 회복하고자 하였던 한국사회에서 `전통`의 근대적 동원과 창안은 주요한 문제였다. 식민지시대와 해방 이후의 관련성, 분단체제라는 조건과 그에 따른 정치적 과제 등을 고려하며, 국가에 의해 전통담론이 활용되는 거시적 차원, 일상생활에서 전통 문제가 작동하는 미시적 차원, 이 두 가지 차원에서 전통과 근대국가 수립의 관계에 접근하였다.

 

[목차]

책을 펴내며 


제1부 국가와 전통의 창안 

신사임당과 현모양처 - 전통의 창안과 여성의 국민화 / 김수진 

근·현대 한국사에서 '역사적 내러티브'의 국가적 창출 - 이순신과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관한 문화재 지정을 중심으로 / 최석영 

마을의 근대화 경험과 새마을 운동 - 이천 아미리 마을의 사례를 중심으로 / 김영미 


제2부 전통의 문화적 변용 

기미와 삼일 - 해방 직후 역사적 기억의 전승 / 차승기 

전후 문단에서 전통과 현대성의 대립 / 오문석 

전통의 시적 전유 - 서정주의 '신라정신'을 중심으로 / 이인영 

여성의복의 변천을 통해 본 전통과 근대의 젠더정치 / 김수진 


찾아보기


민족과 국민, 정체성의 재구성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에서 기획한 `근대화·세계화와 한국사회의 발전논리` 프로젝트 가운데, `분단체제하 남북한의 사회변동과 민족통일의 전망`이라는 주제 하에 이루어진 중점연구의 세 번째 결과물이다. 이 책은 해방공간에서 분단체제로 연결되는 시점에서 이데올로기의 지형이 국가주의, 반공주의로 재편되는 과정, 국가와 정권의 목적에 맞게 구성원이 `국민`과 `민족`으로 호명되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물리적 폭력과 함께 동의기제를 활용했음을 밝힘으로써, 개인과 시민사회에 대한 구조적 억압과 그 해체의 가능성, 분단체제에서의 정체성 형성과 왜곡의 과정을 논했다. 또한 남북한의 평화공존체제 구축의 조건, 다원화 시대의 한민족 정체성의 재구성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목차] 

책머리에 


김동노|해방공간의 국가 건설과 다원적 민족주의 

1. 들어가는 말 

2. 민족주의에 있어 민족과 국가의 통합과 분리 

3. 민족주의의 분리와 다원적 민족주의의 대두 

4. 국가주의적 민족주의의 발현과 강화 

5. 인종적 민족주의의 형성과 쇠퇴 

6. 좌익의 민족주의 연합전선과 계급적 배타성 

7. 끝내는 말 


김영희|국민동원체제와 식민지 유산 

1. 머리말 

2. 해방 후 국민운동의 전개 양상과 국민동원체제론 

1) 해방 후 국민운동의 전개 양상 

2) 국민동원체제론 

3. 대한국민회와 대한청년단을 통해 본 국민동원체제 

1) 대한국민회의 국민동원체제 

2) 대한청년단의 국민동원체제 

4. 국민동원체제의 말단으로서 국민반의 위상 

1) 해방 후 정부수립까지 애국반에서 국민반으로 재편 

2) 한국전쟁 이후 국민반 운영의 체계 강화 

5. 맺음말 


김영희|반공주의와 일상생활 

1. 머리말 

2. 전국적 반공조직화 과정 

1) 국민회 

2) 대한청년단?대한반공청년단 

3) 국민반 

3. 반공주의의 행사방식과 일상생활 

1) 국민대회/국민운동 

2) 문예 언론 활동 

3) 전람회/전시회?웅변대회 

4) 계몽대?좌담회 

4. 맺음말 


정용화|한국자유주의의 전개와 그 속성:역사적 개관 

1. 머리말 

2. 자유주의의 한국적 정당화 

3. 식민지 시기의 자유주의 

4. 건국기의 자유주의와 그 제도화 

5. 민주화운동 시기의 자유주의 

6. 민주화 이후의 자유주의 

7. 맺음말 


공임순|한국사회의 진보와 보수에 대한 일 성찰-박정희의 ‘대표/재현’의 논리와 ‘지도자상’의 구축을 중심으로 

1. ‘혁신’의 전유와 군부의 ‘대표/대변’의 논리 

2. ‘특권계급’에 대한 부정과 집단지도체제의 수평적 동지애 

3. 미국의 응시와 아시아적 기원과 계보 만들기 

4. 대한민국의 진보와 보수를 추동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일 성찰 


김경미|남북한 교과서 속의 민족과 국민 

1. 머리말 

2. 남한 교과서 속의 민족과 국민 

1) 국민과 민족 

2) 전쟁과 민족 

3. 북한 교과서 속의 민족과 국민 

1) 인민 

2) 민족 

3) 인민과 지도자 

4. 맺음말 


신명직|재일조선인 영화로 본 재일조선인의 정체성-영화 ?우리학교? ?박치기 1?2?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를 중심으로 

1. 들어가기 

1) 재일조선인 사회의 비동일성 

2) ‘디아스포라’인가 ‘이주’인가 

2. 조선학교는 ‘우리’ 학교인가? 

3. 왜 영화 ?박치기?에 열광하는가?-희화화의 리얼리티와 ‘68’의 재현 

4. ‘68’의 임진강을 넘은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 

1) 영화 ?박치기 1?2?와 ‘68세대’의 임진강 

2) ‘68’ 이후,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 

5. 나가기 


윤인진|한민족 이산(Diaspora)과 한민족공동체 형성방안 

1. 서론 

2. 한민족 이산의 재이해 

1) 한민족 이산의 개관 

2) 디아스포라의 정의 

3) 코리안 디아스포라 

4) 초국가주의의 개념 

5) 초국가적 조선족 이민과 공동체 

3. 한민족공동체 형성 및 발전 방안 

1) 한민족공동체론 

2) 한민족공동체 발전방안 

4.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