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학지&국학총서


작성일 : 2016-05-24
제목 110.근현대 한국의 지성과 연세
내용



[근현대 한국의 지성과 연세]는 연세대학교 학문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킨 여러 선구적 연구자들의 학문적 업적을 되돌아보고 그 가치를 조명함으로써 우리 민족과 국학이 앞으로 나갈 방향을 모색한 작업이다. 비록 서양 선교사에 의해 설립되었지만, 근대의학과 의료체계를 정립한 세브란스는 물론, 연희전문에서 추구한 ‘동서고근 사상의 화충’이 우리나라 근대학문을 형성한 힘이고 원천이었다. 일제 때부터 지금까지 ‘연세대학교’가 국학의 본산이 되고, 자연과학의 터전이 되었으며, 실용적인 상경학을 견인할 수 있었던 바탕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책머리에 

김성보|연희전문학교 학생들의 졸업 이후 사회 진출 기초 연구 
1. 머리말 
2. 일제하 연희전문 학생의 졸업·중퇴 이후 진로와 그 특징 
3. 해방 후 연희전문 졸업생의 진로와 신국가 건설 참여 
4. 맺음말 
[부록] 연희전문학교 졸업생 명부 

윤덕영|위당 정인보의 교유관계와 교유의 배경-백낙준?백남운?송진우와의 교유관계를 중심으로- 
1. 머리말 
2. 백낙준 및 백남운과의 교유 
3. 송진우와의 교유와 영향 
4. 맺음말 

윤덕영|위당 정인보의 조선학 인식과 지향 
1. 머리말 
2. 운동으로서의 조선학 인식 
3. ‘사상혁신’론으로서 조선학의 제기 
4. 주체적 민족론으로서의 ‘근세 조선학’, 실학 이해 
5. 맺음말 

이수일|해방정국기 유석(維石) 조병옥(趙炳玉)의 현실인식과 정치활동 
1. 머리말 
2. 8·15 해방의 실감:공아론·적색공포의 확산 
3. 조기분단의 정치지형 
4. 맺음말 

정명교|설정식 시에 나타난 민족의 형상-조국건설의 과제 앞에 선 한 해방기 지식인의 특별한 선택과 그 시적 투영- 
1. 민족에 대한 설정식의 고민 
2. 분명한 사회와 모호한 민족 
3. 민족의 자기 구원을 계시하는 시 
4. 모순어법으로서의 시 
5. 결어 

이준식|정태진의 한글운동론과 조선어학회 활동-연희전문학교 학풍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1. 머리말 
2. 연희전문학교에서의 배움 
3. 함흥에서의 교사 생활과 미국유학 
4, 정태진과 조선어학회 사건 
5. 해방 이후의 한글운동 
6, 맺음말 

장건수|이춘호-근대수학교육과 활동 
1. 이춘호 교수(1893.3.6~1950.10.9) 
2. 근대수학의 도입과 연희전문 수물과 

황정남|한국물리학계의 대부 최규남 박사 
1. 유년 및 송도고보 시절 
2. 연희전문 시절 
3. 미국 유학 시절 
4. 연희전문학교 교수 재직 시절 
5. 공직 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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