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작성일 : 22-01-03
제목 제 6회 연세한국학포럼(2022년 1월 8일 토요일) 안내

 

6회 연세한국학포럼

번역가퀴어아키비스트한국학을 아카이빙하다

 

2022년 1월 8() 10:00-18:00 (KST)

동시통역 (), 문자통역 제공

참가신청https://forms.gle/UXA7AViTVuJfKgmk8

*참가를 원하시는 분들은 참가신청 링크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포럼 전에 ZOOM 접속 정보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공동주최: [연세대학교국학연구원근대한국학연구소(HK), 언더우드국제학부

문의사항yksforum@gmail.com

 

안녕하십니까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근대한국학연구소언더우드국제대학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연세한국학포럼이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았습니다. <6회 연세한국학포럼>에서는 번역가·퀴어·아키비스트의 위치에서 한국학 및 동아시아학의 근거를 질문하고 미래를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몇 년간 한국학과 동아시아학은 연구 주제뿐 아니라 행위주체와 방법 등이 풍부한 영역과 접속하며 변화하고 있습니다마이너리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난민퀴어장애동물환경의 위치에서 사유하는 연구들이 활성화되었고번역가연구활동가아키비스트의 활약이 두드러집니다. <6회 연세한국학포럼>은 이 변화와 마주하면서 한국학 및 동아시아학의 심화와 확장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번역가퀴어한 장소로부터 한국학 및 동아시아학의 자원을 아카이빙하는 퀴어 연구활동가의 작업한국학/조선학의 형성근거를 재구축하는 아키비스트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축적된 한국학 및 동아시아학의 아카이브 속에 공식적 위치를 확보하지 못했던 연구자와 이들의 연구 활동을 앞으로 도래할 한국학 및 동아시아학은 어떻게 아카이빙할 수 있을까요교차하는 권력 관계 속에서 한국학 및 동아시아학 아카이브의 생성과 순환은 어떤 방향을 향해 가야 할까요현재의 절실한 고민과 신천한 모색이 이뤄질 <6회 연세한국학포럼>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